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2019. 1. 3. 21:54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천국 복음/하나님을 아는 길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창 22:16~18)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이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축복을 준 사실을 그대로 기술한 것이다. 말씀은 비록 간결하지만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여기에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축복을 준 이유와 배경 그리고 아브라함에게 축복을 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와 동시에, 또 하나님이 그 말씀을 할 때의 기쁨과 격동된 심정이 가득하고, ‘하나님이 자신의 말에 순종할 수 있는 사람을 얻기를 기대하는’ 절박한 마음도 가득하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자신의 말에 순종하고 자신의 분부에 순복하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불쌍히 여기는 모습을 보았고, 또한 하나님이 사람을 얻기 위해 지불한 대가와 하나님의 선한 고심도 보았다. 그리고 이번 경영 계획 사역의 배후에서, 하나님이 홀로 감당한 슬픔과 아픔이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라는 이 구절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더더욱 보게 되었다. 그 말씀은 의미심장한 말씀이자, 또한 후세 사람들에게 특별한 의의가 있고, 심원한 영향을 주는 말씀이다.

사람은 진심과 순복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된다


여기에서 보여진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은 큰 것일까, 작은 것일까? 어느 정도 큰 것일까? 여기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라는 가장 중요한 한 마디 말이 있다. 이것은 아브라함이 전무후무한 복을 받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요구대로 자기의 독자, 즉 애지중지하는 독자를 하나님께 돌려 드릴 때[주: 여기에서 ‘바치다’라고 해선 안 되고 마땅히 하나님께 ‘돌려 드리다’라고 해야 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게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반대로 복을 베풀어 주려고 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어떤 약속으로 축복을 주려고 했느냐? 바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많아지게 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로 많게 할까? 성경에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라고 기술되어 있다. 하나님은 어떤 배경에서 그런 말을 했을까? 다시 말해, 아브라함은 어떻게 하나님의 축복을 얻었을까? 성경에서 하나님이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고 말씀한 바와 같다. 즉,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분부에 순종하고 조금의 원망도 없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요구대로, 분부대로 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그런 약속을 주었던 것이다. 그 약속에 가장 중요한 말이 하나 있다. 그 말은 그때 당시의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에 관련된다. 그 가장 중요한 말을 너희는 발견했느냐? 너희는 아마 주의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나님은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라는 말씀을 했다. 그 말씀의 뜻은 하나님이 그런 말씀을 할 때, 자신을 가리켜 맹세했다는 것이다. 더보기


전능하신 하나님 교회 앱
App Store Google Play